「사랑나눔 실천참여제」운영에 대하여...
검색 입력폼
 
독자기고

「사랑나눔 실천참여제」운영에 대하여...

서귀포시 위생관리과 공중위생팀장 강보철

서귀포시 위생관리과 공중위생팀장 강보철
[정보신문] 서귀포시 복지위생국에 발령 받은지 어느덧 2년이 되었다. 복지위생국에 근무한 적이 없어 복지 업무를 그동안 잘 모르고 지냈다. 지난 1년 6개월은 노인복지과에서 근무하면서 추모공원 확장에 따른 지역주민 복지 사업인 「햇살 담은 돈내코 농장」을 추진 하였고, 현재는 위생관리과에서 「사랑나눔 실천참여제」를 운영하고 있다.

위생관리과는 음식점이나 숙박업소 등을 지도 점검하는 부서로만 알려져 있지만, 나름대로 복지 업무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 그렇다면 「사랑나눔 실천참여제」란 무엇일까?

「사랑나눔 실천참여제」는 목욕장업소 및 이․미용업소 등 공중위생업소와의 자율적인 참여 연계를 통하여, 서귀포시 관내 취약계층에게 요금의 30~50% 할인을 해줌으로써 나눔을 실천하고 훈훈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현재 참여업소는 80개소*이며, 업종별로는 목욕업소 6개소, 이용업소 25개소, 미용업소 49개소가 참여하고 있다. 사업은 2개년 단위로 운영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작년 계획 수립 당시 기준으로 수혜자인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는 3,607명이다. 해당 수치는 매해 증가 추세에 있으며(’24년2,415명 → ’25년3,607명), ’25년 기준 월평균 320명이 이 사업을 통해 혜택을 받고 있다.

* 참여업소 80개소: 대정(8), 남원(4), 성산(8), 안덕(4), 표선(7), 송산(2), 정방(5), 중앙(13), 천지(1), 효돈(3), 영천(2), 동홍(8), 서홍(3), 대륜(5), 대천(1), 중문(4), 예래(2)

2026년을 맞이하여 3일간 사랑나눔 참여제 참여업소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과정에서 참여업소 모두가 이 사업에 대해 많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일부 지역에서는“우리 지역에는 목욕탕이 없어서 수혜자분들이 불편해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실태 조사를 통해 특정 지역에는 없는 곳들이 눈에 띄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더욱 홍보를 강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귀포시 위생관리과는 올해 「사랑나눔 실천참여제」 참여업소를 5개소 확대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현장의 건의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게 참여업소를 모집하고 참여 독려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