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시 주민복지과 고수정 |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제주가 내놓은 해법이 바로 '제주가치돌봄' 서비스다. '도민 누구나 돌봄이 필요할 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돌봄정책'을 표방하는 이 제도는 기존의 따로따로 흩어져 있던 복지 서비스를 넘어, 돌봄이 필요한 모든 도민의 일상생활을 촘촘하게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제주가치돌봄은 2026년 3월 시행예정인 '의료·요양·돌봄의 통합 지원에 관한 법률(돌봄통합지원법)' 제정의 방향과 같이하며, 생활 돌봄, 주거 편의 등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중심 통합돌봄의 모범 사례에 앞장서고 있다.
제주가치돌봄 서비스는 단순히 물품이나 현금 지원이 아닌, 읍·면·동 통합돌봄 전담 창구를 통한 공무원의 방문 조사와 맞춤형 돌봄 계획 수립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등 기존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인 도민들에게 굳건한 안전망을 제공한다.
초고령사회 진입은 위기인 동시에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기회다. 나는 이 제주가치돌봄 서비스가 단순히 행정적 지원을 넘어, 서로의 안녕을 묻고 돌보는 제주 공동체의 따뜻한 인심을 정책적으로 구현하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제주가치돌봄 서비스가 모든 도민이 살고 있는 집에서 '가치 있는 일상'을 지키는 핵심적인 사회안전망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