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통일교육센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통일체험학습 실시
검색 입력폼
 
사회

제주통일교육센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통일체험학습 실시

기억과 공감의 평화·통일 연수

제주통일교육센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통일체험학습 실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제주통일교육센터(센터장 김일환 제주대 총장)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과 공동으로 통일부 국립평화통일민주교육원의 후원을 받아 제주지역 도내 초중등 평화·통일교육 담당 교원과 통일교육 유관기관, 청년 및 대학생 40여명을 대상으로 “통일체험학습 – 기억과 공감의 평화·통일 연수”를 11월 29일(토)~30일(일)까지 1박 2일에 걸쳐 대구 및 경주 일대에서 개최했다.

1일차에는 대구 낙동강 승전기념관, 근대화거리, 국채보상운동 기념관을 방문하여 대구 지역의 안보·통일 역사와 민주·자주 정신을 학습하였다. 2일차에는 경주 세계문화유산(경주 국립박물관, 불국사 등)과 경주 통일전을 탐방하며 민족문화·정체성 및 통일 기원 공간을 답사하였다.

참가자들은 한국전쟁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아픈 역사를 되돌아보고 평화·통일 의식을 고취하는 한편,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통일환경의 변화 및 통일 대비 정책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 과정에서는 대구대학교 김정수 교수의 ‘북한 주민의 이해와 통일의 길’ 특강 및 토론도 진행되어 교육적 깊이를 더했다.

이번 현장 체험 연수를 통해 평화·통일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지역 교원의 체계적·지속적인 통일교육 활성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청년 및 대학생 참가자들에게 평화·통일 역량을 강화하고 통일미래세대를 양성하는 의미 있는 경험이 되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