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안덕면 맞춤형복지팀장 이애순 |
실직, 폐업, 중한 질병 등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당황하지 말고 가까운 읍면동 복지팀에 지원 가능한 복지서비스가 있는지 문의해 보길 권한다.
사업마다 지원대상, 지원기준, 지원내용은 각각 다르지만, 신청 가능한 복지서비스 3가지를 안내하고자 한다.
첫째, 긴급지원 신청이다. 지원대상은 주 소득자의 소득상실, 중한질병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가구이다. 생계지원, 의료지원, 주거지원, 교육지원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소득재산 기준은 중위소득 2인가구 기준 월 1,841천원 이하(기준 중위소득 75%), 중소도시 기준 재산 15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600만원 이하다.
둘째,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신청이다. 가구의 소득, 재산, 건강상태, 생활실태 등을 고려해 선정되며 생계급여의 경우 1인가구 기준 월 713천원 이하(기준 중위소득 32%), 의료급여는 891천원(기준 중위소득 40%)여야 한다.
셋째,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신청이다. 1인가구 기준 월 1,114천원 이하(기준 중위소득 50%)인 만18세미만 아동이나, 희귀난치성·중증질환·만성질환자가 의료 비 일부를 감면 받는다.
이외에도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주소지 읍면동 복지 담당자 또는 국번없이 129 보건복지콜센터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웃을 돌아보는 따뜻한 12월이 되었으면 한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