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농아복지관, 제1회 제주지역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 및 수어 기록 영상 상영회 성황리 개최 |
매년 2월 3일은 한국수어를 한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갖춘 공용어로 명시한 한국수화언어법 제정을 기념하는 「한국수어의 날」이다. 그동안 한국수어의 날 기념행사는 타지역에서만 개최되어 제주지역 농인들의 참여가 어려웠으나, 이번 제주지역에서 처음으로 기념행사가 개최되어 제주지역 농문화와 수어의 가치를 되돌아보는 뜻깊은 자리였다.
문성은 관장의 기념사를 시작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도지사의 축하 영상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상봉 의장의 축사를 통해 농인 권리 신장과 지역 공동체 화합의 메시지가 전달되었다.
이어 제주지역 농문화와 수어 보존에 앞장서 온 공로자들에게 표창패가 수여되며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2부에서는 지난 한 해 촬영한 제주농인 어르신들의 삶과 이야기를 담은 기록 영상이 상영되어 참석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공감을 선사했다.
문성은 관장은 “이번 기념행사가 지역 농문화와 수어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확산시키는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며, “농인의 삶과 언어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함께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기념식은 제주지역 농문화와 수어 보존의 중요성에 대한 도민들의 인식을 높이고, 농인 권리 신장과 농문화 보존을 위한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6.02.03 (화) 2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