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2025년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 개최
검색 입력폼
 
경제

중소벤처기업부, 2025년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 개최

“Youth Bloom” 청소년 기업가정신 ‘비즈쿨 페스티벌’로 꽃피우다
“VALUE in YOUTH!”를 주제로 2만여 명의 청소년이 만나 꿈과 비전을 나누는 특별한 경험 공유
‘피오니 VR드로잉 공연’ 및 비즈쿨 캠프 결선 IR, ‘비즈쿨 토크콘서트’, 청소년 재능 뽐내기, 축하공연 등 볼거리‧놀거리로 가득한 전시‧체험 공간 구성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박종찬)에 따르면,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25년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은 2007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국내 최대 청소년 창업 축제로, 그간의 비즈쿨 사업 성과를 학교와 학부모, 일반인에게 공유하고, 창업친화적 기업가정신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축제이다.

특히, 올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치와 잠재력을 보여주는 “Value in Youth” 라는 주제로, 선배 창업가·창업지원 기관, 비즈쿨 청소년 등 다양한 주체 간 교류·네트워킹을 진행하고, 82개 학교에서 2만여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한다.

첫째 날(10.27, 월)은 청소년들이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이 진행되었으며, 비즈쿨 졸업생 창업가‧ GenZ 창업가와의 토크콘서트를 통해 창업경험과 노하우가 공유되었다.

둘째 날(10.28, 화)은 비즈쿨 캠프 참여팀이 제작한 시제품으로 모의 크라우드 펀딩과 IR을 통해 순위를 가리는 ‘비즈쿨 캠프 결선 평가’가 진행됐고, ‘피오니 VR 드로잉’ 공연을 시작으로 개막식, 유공 포상, 연사 특강, 축하공연 등이 이어졌다. 특히 청소년에 인기 있는 ‘궤도 과학커뮤니케이터’의 특강, K타이거즈의 글로벌 태권도 퍼포먼스, 프로젝트 그룹 ‘재쓰비’의 축하공연으로 많은 관심과 흥미를 끌었다.

개막식에서 노용석 제1차관은 축사를 통해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상상력,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이 혁신의 씨앗이라고 말하며, 다양한 비즈쿨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래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노 차관은 이어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유공자에 대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였다. 청소년기업가정신 교과서 집필위원인 한규천, 김진구 교사를 비롯해 창업교육 우수교사 13명, 우수학생 5명, 기업가정신 교과서 최초 도입 학교인 삼괴고 공명현 교장 등 교육지원 분야 5명이 표창을 받았다.

마지막 날(10.29, 수)에는 비즈쿨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표출하는 ‘비즈쿨 뽐내기’와 행사기간 중 우수 부스, 프로그램 참여 우수자 등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에게 푸짐한 시상이 이뤄진다.

이 외에도 행사기간 동안 전시관과 부대행사를 상시 운영한다. 전시관은 지난 1년간 비즈쿨 성과를 전시하는 ‘학교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과의 소통·체험을 위한 ‘스타트업 스퀘어’, 시제품을 제작해 볼 수 있는 ‘메이커스관’, 비즈쿨 출신의 창업 성공 사례 소개와 진로·창업 인사이트 제공을 위한 ‘알럼나이 빌리지관’, 인공지능, 실감형 미디어 등 4차 산업 기반 기술 및 제품을 체험하는 ‘익사이팅 존’, 참관객 대상 ‘기업가정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역량 진단 등을 해볼 수 있는 ‘기업가정신관’ 등 다양한 부스 운영을 통해 청소년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계획이다.

부대행사로는 학생들의 창업아이디어 피칭과 선배창업가의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스테이지 업’, 스타트업 대표와 청소년을 매칭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리고 나와 비슷한 성향을 지닌 유명 창업자를 알아보는 ‘기업가성향 테스트관’, ‘비즈쿨 릴스챌린지’, ‘타로부스’ 등을 운영한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