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광역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 2025년 청소년쉼터 종합평가 최우수 쉼터 선정 |
쉼터는 전국 134개소 청소년쉼터 중 상위 21개소(유형별 7개소)에 포함되며 위상을 공고히 하게 됐다. 광주광역시 관내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 쉼터로 선정되었다.
‘청소년쉼터 종합평가’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근거, 청소년쉼터의 전문성과 청소년복지정책 서비스 질 향상을 목적으로 매 3년 주기로 진행된다. 올해는 전국 134개 청소년쉼터를 대상으로 2022년~2024년 운영실적을 기준하여 조직 운영·재정, 시설 환경·안전, 프로그램·서비스 효율성 등 총 6개 분야에 걸쳐 엄격한 심사가 이루어졌다.
본 청소년쉼터는 이번 평가에서 탁월한 운영 역량과 혁신적인 프로그램 제공,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환경 등 모든 평가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성평등가족부로부터 최우수 쉼터 현판과 증서를 수여받았다. 특히, 3년 전 ‘2022년 청소년쉼터 종합평가’에서 매우 우수(S등급)를 획득한 데 이어, 이번에는 최우수 쉼터로 선정되며 꾸준한 발전과 역량 강화를 입증했다.
김효종 소장은 "이번 최우수 쉼터 선정은 평소 청소년들에게 변함없이 쏟아온 진심과 노력이 드러난 결과"라며 "쉼터가 제공하는 돌봄 서비스의 질을 객관적으로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러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가정 밖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쉬고 건강하게 성장하며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성과는 광주광역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가 청소년복지 발전에 기여하는 모범적인 기관임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광역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는 광주YMCA(이사장 나일도)가 위탁운영하고 있는 청소년복지시설로 2006년부터 현재까지 가정 밖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