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교육지원청, 2026년 지역교육정책 포럼 개최 |
이번 포럼은 ‘지방교육행정 체제 혁신 방안 탐색 – 교육지원청과 교육 중간지원조직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학교 중심의 지방교육행정 체제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공론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실천교육교사모임, 전남실천교육교사모임, 순천교육지원청,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교육계, 지자체, 지역사회 관계자 등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참여해 학교 중심 지역교육 거버넌스 구축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 권순형 교육정책네트워크센터 소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고일석 고흥여자중학교 교감, 임경환 지속가능한국을 위한 교육구상 공동대표 등이 참여한 종합 토의와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참여 교원은 “학교와 지역을 연결하는 교육행정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는 자리였다”며,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과 지원체계에 더 가깝게 반영되어, 학교가 실질적인 도움을 받는 구조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허동균 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교 현장의 변화는 행정이 아니라 사람과 관계에서부터 시작된다.”며, “교육지원청이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든든한 다리로서 학교가 자율과 협력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포럼이 지역과 학교가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 가능한 교육행정 모델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학교 중심의 행정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지역 중간지원조직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체계화하여 지속 가능한 지역교육 행정 모델 구축을 위한 후속 정책 논의와 현장 실천을 이어갈 계획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1.08 (목) 1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