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 재해보상 AI 민원상담 챗봇(재봇)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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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공무원연금공단, 재해보상 AI 민원상담 챗봇(재봇) 오픈

공무원 재해보상제도 궁금증, AI에게 묻는다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김동극, 이하 ‘공단’)은 보다 나은 공무원 재해보상 서비스 제공을 위해 AI 기반 상담 챗봇인 ‘재봇’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26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재봇’은 공무상 요양제도 안내, 재해보상급여 지급 방법, 재활서비스 등 공무원 재해보상제도 전반에 걸쳐 사용자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공단은 직접 구축한 RAG(검색증강생성 기술), Vector DB 기반 검색 프로세스를 통해 ‘재봇’이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고, 자동으로 법령 등을 검색하여 답변하는 등 상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상담 챗봇은 Open AI 기반 자연어 처리 등 AI 기술을 공단 업무에 도입한 최초의 사례이며, 특히 재해보상 담당 직원들이 자율적 문제해결 TF 활동의 일환으로 예산 투입 없이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가 있다. 고객의 궁금증을 24시간 실시간으로 해소할 수 있게 되어 고객 편의 증진에도 큰 효과가 기대된다.

공무원연금공단 김정남 재해보상실장은 “‘재봇’은 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AX 대전환의 첫 번째 결과물로 보다 손쉽게 언제 어디서든지 공무원 재해보상제도에 대한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소할 수 있어 ‘디지털 재해보상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게 될 것이며, 상담 유형 분석 및 기술 고도화를 통해 상담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 나가는 등 고객 관점의 재해보상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