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대학교 RISE 사업단, 4대 회계법인 ‘AI 기반 회계 혁신’ 현장 탐방 실시 |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 소재 4대 회계법인(삼일·삼정·한영·안진)을 직접 방문하여 △AI 기술이 회계 및 감사 업무에 미치는 영향 △4대 회계법인의 디지털 전환 전략 △전문직 진로 탐색 및 취업 연계 강화 등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각 회계법인의 실무 담당자 및 AI 감사 연구팀으로부터 인공지능 기반 감사 기법, 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등 최신 기술 동향과 실무 활용 노하우를 직접 들으며, 최신 회계감사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회계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회계법인 선배 회계사와의 간담회 및 1:1 현장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역량과 진로동기 부여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강철웅 RISE사업단장은 “AI 기술 발전으로 회계·감사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이번 현장 탐방은 학생들이 산업의 변화를 직접 보고 배우며 실무 기반 융합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청년들이 디지털 회계혁신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융합교육과정 기반 실무형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