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자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가칭)』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전환 정책과 ‘2035 탄소중립 제주’ 실현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 개발사업으로, 공공적 에너지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은 지역 주민과 도민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정의로운 공유이익 분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공모에 따른 현장설명회는 오는 8월 1일(금) 14시, 제주 웰컴센터 웰컴홀에서 개최된다. 설명회 참석을 원하는 기업(법인)은 7월 31일(목) 16시까지 제주에너지공사 관리기관운영부에 참가 등록을 완료해야 하며, 현장설명회 참석 기업(법인)에 한해 사업제안 자격이 부여된다. 현장설명회에서는 ▲공모 예정 일정 ▲평가 세부 내용 ▲참여 조건 및 자격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현장설명회 이후에는 ▲1단계(PQ) 평가 ▲2단계 사업제안서(정량, 정성) 평가를 거쳐, 2026년 1월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희망자는 향후 관리기관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게 되며,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풍력개발후보 지위를 부여받은 후 풍력발전지구 지정, 전기사업 허가, 개발사업 시행 승인 등의 절차를 순차적으로 이행하게 된다.
제주에너지공사 김호민 사장은 “제주도의 공공주도2.0 풍력자원개발 첫 사업의 사업희망자 공모 절차를 시작으로, 해상풍력 자원개발 사업의 공공적 활용과 풍력자원 개발이익의 정의로운 분배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제주에너지공사 누리집 ‘공지사항’의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제주에너지공사 관리기관운영부(☎064-720 -745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