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발명교육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온가족발명체험 한마당’ 성료
검색 입력폼
 
교육

장흥발명교육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온가족발명체험 한마당’ 성료

발명교육과 가족 소통이 만난 특별한 체험의 장, ‘가족굿즈만들기’ 주제 행사 장흥에서 열려

장흥발명교육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온가족발명체험 한마당’ 성료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장흥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센터장 정행중, 이하 장흥발명교육센터)는 지난 2025년 6월 28일(토), 장흥발명교육센터(장흥교육지원청 창의융합교육원(흥마루), 3층)에서 장흥 내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한 ‘온가족발명체험 한마당’을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가족 굿즈 만들기’를 주제로, 자녀와 부모가 함께 협력하여 창의적인 발명·메이킹 활동을 체험하며 가족 간의 유대감과 창의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장흥발명교육센터를 주축으로 전남 각 지역 발명교육센터 교사들이 함께 참여하여 체험 부스를 운영하였다. 이로써 지역 간 연계와 교류를 통해 전남 전체의 창의·융합교육 역량을 높이는 장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참가 가족들은 총 6종의 창의 체험 부스를 자유롭게 돌며 자신만의 굿즈를 제작하였다. 주요 체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승화전사 에코백 만들기: 가족만의 문양이나 이름을 활용한 맞춤형 에코백 제작
● 다육이 화분 심기: 식물과 자연을 주제로 한 감성 메이킹
● 전기자동차 만들기: 간단한 회로 조립을 통해 전기모터의 원리를 배우는 체험
● 부엉이 탁상시계 만들기: 목재 키트를 이용한 조립 및 디자인 활동
● 바다유리 그립톡 만들기: 버려진 유리를 활용한 친환경 업사이클링 디자인
● 양말목 업사이클링 티코스터 만들기: 폐자원을 활용한 환경 친화적 굿즈 제작

각 부스는 단순한 만들기에 그치지 않고 발명 원리, 친환경 가치, 협동의 의미를 녹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또한 참가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몰입도를 유도하기 위해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되었다. 각 부스를 체험할 때마다 스탬프를 모을 수 있었고, 모든 부스를 완료한 학생들에게는 소정의 기념 선물이 제공되어 성취감을 더했다.

한 참가 학부모는 “아이와 함께 체험하며 무언가를 창조해보는 시간이 정말 소중했고, 놀이와 교육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행사였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장흥발명교육센터 전담 교사(대덕초 서민주)는 “발명과 메이킹은 아이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뿐 아니라 가족 간 협력과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가정과 지역이 함께하는 창의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