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발명교육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온가족발명체험 한마당’ 성료

발명교육과 가족 소통이 만난 특별한 체험의 장, ‘가족굿즈만들기’ 주제 행사 장흥에서 열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7월 04일(금) 13:53
장흥발명교육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온가족발명체험 한마당’ 성료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장흥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센터장 정행중, 이하 장흥발명교육센터)는 지난 2025년 6월 28일(토), 장흥발명교육센터(장흥교육지원청 창의융합교육원(흥마루), 3층)에서 장흥 내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한 ‘온가족발명체험 한마당’을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가족 굿즈 만들기’를 주제로, 자녀와 부모가 함께 협력하여 창의적인 발명·메이킹 활동을 체험하며 가족 간의 유대감과 창의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장흥발명교육센터를 주축으로 전남 각 지역 발명교육센터 교사들이 함께 참여하여 체험 부스를 운영하였다. 이로써 지역 간 연계와 교류를 통해 전남 전체의 창의·융합교육 역량을 높이는 장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참가 가족들은 총 6종의 창의 체험 부스를 자유롭게 돌며 자신만의 굿즈를 제작하였다. 주요 체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승화전사 에코백 만들기: 가족만의 문양이나 이름을 활용한 맞춤형 에코백 제작
● 다육이 화분 심기: 식물과 자연을 주제로 한 감성 메이킹
● 전기자동차 만들기: 간단한 회로 조립을 통해 전기모터의 원리를 배우는 체험
● 부엉이 탁상시계 만들기: 목재 키트를 이용한 조립 및 디자인 활동
● 바다유리 그립톡 만들기: 버려진 유리를 활용한 친환경 업사이클링 디자인
● 양말목 업사이클링 티코스터 만들기: 폐자원을 활용한 환경 친화적 굿즈 제작

각 부스는 단순한 만들기에 그치지 않고 발명 원리, 친환경 가치, 협동의 의미를 녹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또한 참가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몰입도를 유도하기 위해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되었다. 각 부스를 체험할 때마다 스탬프를 모을 수 있었고, 모든 부스를 완료한 학생들에게는 소정의 기념 선물이 제공되어 성취감을 더했다.

한 참가 학부모는 “아이와 함께 체험하며 무언가를 창조해보는 시간이 정말 소중했고, 놀이와 교육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행사였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장흥발명교육센터 전담 교사(대덕초 서민주)는 “발명과 메이킹은 아이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뿐 아니라 가족 간 협력과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가정과 지역이 함께하는 창의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7417612999
프린트 시간 : 2025년 07월 14일 00: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