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덕기념관, 2024 김만덕주간 나눔큰잔치 행사 개최
검색 입력폼
 
사회

김만덕기념관, 2024 김만덕주간 나눔큰잔치 행사 개최

2024 김만덕주간 (10. 20 - 26), 모충사와 김만덕기념관 일원에서 개최
제45회 만덕제 봉행 및 김만덕상 시상식, 나눔큰잔치 등 다채로운 행사 준비

김만덕기념관, 2024 김만덕주간 나눔큰잔치 행사 개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김만덕재단(이사장 양원찬), 김만덕기념관(관장 강영진)이 주관하는 ‘2024 김만덕주간’ 행사가 ‘나눔으로 더 나은 내일’을 주제로 10월 20일(일)부터 10월 26일(토)까지 ‘나눔 큰잔치’와 ‘제45 회 만덕제 및 김만덕상 시상식’ 등 다채롭게 펼쳐진다.

‘제45회 만덕제 봉행 및 김만덕상 시상식’은 20일(일) 10시, 제주시 사라봉 모충사내 김만덕 묘탑에서 열린다. 만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표상인 의인 김만덕의 정신을 기리고, 시대정신으로 계승하기 위해 1980년부터 김만덕상 시상식과 병행하여 봉행되어오고 있다.

만덕제는 12명의 여성으로만 구성된 제관에 의해 봉행되는데 헌화·분향, 제례 봉행, 분향 순서로 엄숙하게 진행된다. 만덕제 봉행에 이어 열리는 김만덕상 시상식에서는 올해 제45회 김만덕상 봉사부문 수상자와 경제인부문 수상자에게 시상된다. 만덕제 봉행과 김만덕상 시상식은 유튜브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어 오후 1시30분 김만덕기념관 일원에서 공식 개막하는 ‘나눔큰잔치’는 김만덕재단 이사인 배우 고두심씨를 비롯한 주요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개막행사에서는 김만덕주간을 맞아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10톤의 나눔쌀이 전달된다.

나눔큰잔치는 개막식에 이어 김만덕보물찾기, 마술 및 버블쇼, 어린이 나눔장터, 축하공연, 꽃나눔 등 다양한 도민 참여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오후 2시부터는 김만덕기념관 만덕홀에서 ‘역사 속 여성 인물 추모제 지역 사례 발표 및 전시회’가 열린다.

김만덕기념관이 최초로 개최하는 이번 발표회에서는 김만덕을 기리는 만덕제를 포함해, ‘신사임당 추모제’(신사임당, 강릉), ‘동도명기 홍도 최계옥 추모예술제’(최계옥, 경주), 여성 유학자인 ‘임윤지당 얼 선양 헌다례’(임윤지당, 원주), ‘의암별제’(논개, 진주), ‘난설헌 허초희 추모 헌다례’(허난설헌, 강릉) 등 추모 의례 형태에 대한 각 지역 사례 발표와 공유가 이루어지고, 향후 전국적 관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도 이루어진다. 이밖에도 김만덕주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의 주간행사가 펼쳐진다.

김만덕기념관 강영진 관장은 “항상 김만덕기념관과 함께 해주신 도민들에게 감사 드리고, 2024 김만덕주간을 맞아 김만덕의 삶과 정신을 기리고 실천하기 위해 준비한 다양한 행사에 많은 도민들이 함께 해, 김만덕의 정신과 나눔의 소중함을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김만덕기념관 홈페이지 www.mandukmuseum.or.kr 또는 김만덕기념관 SNS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문의는 064-759-6090(김만덕기념관)이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