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 |
이번 사업은 사립작은도서관의 신간 도서 확충을 지원해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도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발적인 독서문화 조성을 위해 매년 추진되고 있다. 사립작은도서관은 건물 면적 33㎡ 이상, 도서 1,000권 이상의 장서를 갖춘 민간 도서관으로, 현재 광양시에는 총 34개소 작은도서관이 등록·운영 중이다.
광양시는 이 가운데 사립작은도서관 5개소를 선정해 개소별로 도서구입비 2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광양시에 작은도서관으로 등록돼 운영 중인 사립작은도서관은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기존에 해당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도서관에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도서구입비 지원 대상은 공공도서관 접근성, 자료 보유 현황, 운영 실태, 사업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체 심사 후 광양시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확정되며, 선정된 도서관에는 오는 4월부터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립작은도서관은 광양시청 또는 광양시립도서관 누리집 공지사항에 게시된 신청 서류를 작성해 광양중앙도서관에 방문 접수하거나 이메일(ramid007@korea.kr)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 도서관과 도서관지원팀(☎061-797-3852)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양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가까운 도서관에서 보다 편리하게 독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광양시는 도서구입비 지원 외에도 운영자 역량 강화 교육과 찾아가는 독서문화 프로그램, 시립-작은도서관 운영 멘토링 등을 실시해 작은도서관 활성화와 자생적 운영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2.03 (화) 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