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 2026 RISE 성과공유회 성료 |
이번 성과공유회는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의 RISE 추진 성과 발표와 세부 프로그램 우수 사례 공유, 참여 기관·기업 간 협력 사례 및 향후 연계 방안 논의, 도내·외 연구자 네트워킹을 통한 미래 신산업 혁신 사례 발굴을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는 제주특별자치도 및 제주RISE센터를 비롯하여 한라대학교·관광대학교 RISE사업단, 산학연 협력기관, 참여 교수진과 재학생, 도민 등 약 575명이 참석해 성과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R&D 공동 성과 ▲늘봄학교 운영 성과 ▲평생교육 체험 ▲교원 창업 및 실험실 창업 ▲창업동아리 성과 등 총 9개 분야의 전시·체험부스 가 운영되었다.
이날 진행된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RISE 라이트닝 토크 ▲지역사회 맞춤형 혁신마켓 ▲RE:BOUND 데모데이 전략수립컨설팅 ▲RE:BOUND 사업 설명회 ▲RE:BOUND 기술 교류회 ▲K-런케이션 수기공모전 등이 마련되어 RISE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도내 연구 성과와 지역 정책을 연결·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상식에서는 RISE사업 추진 과정에서 기술이전 성과 창출에 기여한 기관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RISE사업 기술이전 공로패 수여식이 진행되었으며, 현장 평가를 통해 ▲K-런케이션 수기 부문, ▲평생교육 수기 공모 부문, ▲지역현안 우수사례 부문 총 3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강철웅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장은 “함께 기획하고 실행해 주신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RISE센터, 협력대학과 참여기업, 현장을 지켜주신 교수님과 연구진, 프로그램을 완성해 준 학생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는 성과를 확산하고 정착시키는 단계로 나아가 현장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분석하고 환류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단위과제 간 연계를 통해 교육·연구·창업·평생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지역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과 함께 설계하고 현장에서 검증하는 RISE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 소개된 자료와 우수사례는 향후 성과 분석 및 자체 환류, 교육·연구·창업·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가 추진하는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는 교육부가 개별적으로 지원하던 대학 지원사업*을 지방정부 주도로 통합·재설계한 혁신 모델이다.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1.27 (화) 2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