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여성상담센터, 2차 피해 사례조사 및 제도개선 위한 집담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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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여성상담센터, 2차 피해 사례조사 및 제도개선 위한 집담회 개최

피해자 중심 지역사회 만들기. 2차 피해 이해에서부터

목포여성상담센터, 2차 피해 사례조사 및 제도개선 위한 집담회 개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사)행복누리 부설 목포여성상담센터 문옥희센터장은 2025년 12월 15일 10시 ‘남도 마을로’에서 지역 내 젠더폭력 관련 기관들과 함께 「젠더폭력 2차 피해 사례조사 및 제도 개선」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남단위 활동을 기반으로, 디지털성범죄⋅장애여성폭력⋅이주여성폭력 등 교차피해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현실을 반영하여 추진되었으며, 전남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목포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전남이주여성상담소, 조새미 변호사가 참여한다.

젠더폭력 피해자들은 사건 이후에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비난, 조롱, 불신, 신상 비하, 책임 전가 등 다양한 2차 피해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 시민 반응, 온라인 환경의 혐오 표현, 제도·기관 대응의 한계는 피해자의 회복을 크게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이번 활동은 실제 사례를 구조적으로 조사·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제도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센터는 “확장된 폭력의 공간에는 확장된 방식의 연대와 보호가 필요합니다.”라며, 변화된 폭력 양상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역할 강화를 강조했다.

이번 사업은 △장애여성·이주여성·디지털성범죄 피해자 등 특성별 사례 비교 △기관별 발표 및 주제토론(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향후 지역·기관 공동 대응지침 및 시민 대응 가이드라인 초안 마련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댓글폭력, 재유포, 신상노출 등 현실적 문제를 다루며, 상담·수사·사법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2차 피해 개선과 제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목포여성상담센터 관계자는 “2차 피해는 피해자의 회복을 가로막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 중 하나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을 나누고, 피해자 중심의 안전한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센터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피해자 비난 금지 원칙, 시민 대응 가이드라인, 기관 연계 프로토콜, 정책·제도 개선 과제 등을 정리해 향후 지자체 및 관계기관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기관 간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 전체의 젠더폭력 대응 능력과 피해자 보호 체계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