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별량중학교, 교육부 ‘2025 농어촌 참 좋은 학교’선정

‘스스로 서서, 함께 걷는 사람을 기르는 학교’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11월 11일(화) 17:10
순천별량중학교, 교육부 ‘2025 농어촌 참 좋은 학교’선정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순천별량중학교가 교육부 주관 ‘2025 농어촌 참 좋은 학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사업은 농어촌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과 공동체 기반 교육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에서 단 15개교만이 선정되었다.

순천별량중학교는 “더불어 사는 삶을 소중히 여기며 꿈을 찾아가는 배움의 공동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학습자 주도성과 지역 연계를 핵심으로 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다.

대표 프로그램인 ‘자율 프로젝트’는 학생이 직접 주제를 정하고 기획·실행·평가까지 수행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교사는 조력자로 함께하고 있다. 또한 ‘순천만 습지 생태교육과정’, ‘여순 10·19 평화교육’, ‘별량 청소년 정책마당’ 등 지역의 생태와 역사, 시민성을 아우르는 교육이 학생들의 삶과 연결되어 진행되고 있다.

허동균 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순천별량중학교는 아이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살아 있는 교육의 현장이다. 교육이 교실을 넘어 마을과 이어지고, 배움이 삶으로 확장되는 이 학교야말로 ‘농어촌 참 좋은 학교’의 참된 의미를 보여준다. 학생, 교사, 학부모, 그리고 마을이 함께 만드는 배움의 울림이 앞으로 전남 농어촌 교육의 새로운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이번 선정은 농어촌 학교가 처한 환경적 제약을 넘어, 지역의 자원을 교육으로 재해석하고 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학교 모델을 만들어낸 결과로 평가된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지역과 상생하는 교육과정 확산, 청소년 시민성 함양, 생태·인문학 기반 지역 연계 프로젝트 강화 등 ‘더불어 사는 배움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가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9813227768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23일 06:3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