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교육지원청, 광양교육발전특구 ‘시범’ 관리지역에서 ‘선도’지역 승격 지역과 함께하는 지속상생교육의 결실! 교육의 힘으로 지역 위기를 극복하는 교육생태계 구축의 모델 제시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
| 2025년 10월 23일(목) 15:51 |
![]() 광양교육지원청, 광양교육발전특구 ‘시범’ 관리지역에서 ‘선도’지역 승격 |
이번 승격은 추진한 지역 기반 교육정책이 뚜렷한 성과를 거두며, 교육의 힘으로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는 교육생태계 구축의 모델로 인정받아 5억원의 추가 특별교부금을 확보했다.
■ 남해안 남중권 지역 성장을 주도할 미래 인재 양성
광양교육지원청은 지역 협력체제와 협업을 통해 ▲ 유보연계 모델학교 및 광양형 유보 프로그램 운영 ▲ 지역아동센터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돌봄 프로그램 ▲ 위기학생과 소외계층을 위한 ‘햇살이음단’을 운영하여 사각지대 없이 촘촘하고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또한 ▲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거버넌스 구축 ▲ 광양만권 진로진학 프로젝트 ▲ 지산학 연계 지역산업 맞춤형 프로그램 ▲ AI시대를 대비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 K-컬쳐, G-스타들의 지속적인 성장 기회 마련 ▲ 지역에서 세계를 잇는 국제교육교류 등을 운영하여 교육혁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자기주도학습센터 선정에 이은 또 하나의 성과
광양교육지원청은 최근 교육부 ‘자기주도학습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이번 선도지역 승격으로 교육혁신 선도 교육지원청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는 ‘Sunshine edu-on’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광양학생들을 미래인재로 키워내기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 지역사회가 네트워크를 탄탄히 구축하고 있는 성과라고 할 수 있다.
■ 학령인구 증가하는 교육도시, 교육으로 선도하는 광양
김여선 교육장은 “광양 교육발전특구의 선도지역 승격은 교육의 힘으로 지역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결과이다”면서 “1년 동안 혼연일체가 되어 쉼없이 광양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해 준 우리 교육청 직원들과 광양교육가족들에게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혼자의 힘으로는 멀리 갈 수 없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 온 마을이 나서는 교육체제 구축에 힘쓰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광양교육지원청은 확보된 5억원의 추가 특별교부금 활용계획 수립과 더불어 앞으로 ▲ 지자체와 함께 유․초․중․고 연계 교육 강화 ▲ 미래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지역산업체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 등을 체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지속가능한 남해안 남중권의 교육 중심도시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