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덕진아동보호전문기관, 청소년 약물중독 특강 통해 종사자 역량 강화

김재환 교수 초빙, “청소년 약물중독 실태와 원인 그리고 실재” 강의 진행
청소년 약물중독 대응 위한 현장 종사자 교육 마련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10월 16일(목) 17:42
(사진제공=‘전주덕진아동보호전문기관)10월 15일(수) 전주덕진아동보호전문기관 (관장 최은희)는 15일(수) 전주시 덕진구에 위치한 ‘전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청소년 약물중독의 실태와 원인 그리고 실재’ 특강을 진행하였다.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10월 15일(수), 전주덕진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최은희)은 ‘방문 똑똑! 마음 톡톡!’ 방문형 가정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아동·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 30명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역량강화 교육 “청소년 약물중독 실태와 원인, 그리고 실재”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번 특강은 청소년 약물중독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개입 전략을 마련하고자 마련되었다. 최근 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등 아동·청소년의 중독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며, 개입의 어려움과 가족 내 갈등이 심화되는 현장의 현실을 반영한 교육이다.

강의는 김재환 교수(백석대학교)가 맡아, 청소년 약물중독의 발생 배경과 주요 원인, 가정과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약물중독에 실천적 개입 방안과 예방 전략이 소개되며 현장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실무자들은 “현장에서 접하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중독 문제를 새롭게 조망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이론뿐 아니라 구체적인 개입방법이 제시되어 실무에 큰 도움이 됐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최은희 관장은 “청소년의 약물중독 문제는 단순한 개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고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의 전문가들이 보다 깊이 있는 이해와 실천 역량을 갖추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전주덕진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복지법 제45조에 따라 2021년 7월 설립되어, 전주시 내 아동학대의 조기 발견과 보호, 치료 및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9341092534
프린트 시간 : 2025년 10월 19일 21:5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