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전 직원 대상 ‘자살예방교육’ 실시

생명지킴이 양성으로 생명 존중 공직문화 확산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9월 10일(수) 17:44
나주시, 전 직원 대상 ‘자살예방교육’ 실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나주시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하며 생명 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시민 안전망 강화에 나섰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10일 문화예술회관에서 공직자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살예방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세계 자살예방의 날(매년 9월 10일)을 맞이하여 마련한 교육으로 위기 상황에서 이웃을 살필 수 있는 ‘생명지킴이’ 역할을 강조했다.

이번 교육은 「자살예방 및 생명 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제17조에 따른 법정 의무교육으로 공직자들의 생명 존중 의식을 높이고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 발견 및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추진했다.

교육은 자살 관련 오해와 진실, 위기 신호 인지 및 대응법, 전문기관 연계 방법 등을 중심으로 구성됐다.특히 실제 사례를 통해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방법에 중점을 뒀다.

시는 앞으로도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정기적으로 자살예방교육을 운영하고 생명지킴이 양성과 역량 강화를 통해 존중과 배려가 살아있는 건강한 공직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강용곤 보건소장은 “자살은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할 과제”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이 생명지킴이로서 이웃의 신호를 살피고 위기 상황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는 자살 고위험군 사례관리, 자살 시도자 위기 개입, 자살 유족 심리지원, 생애주기별 예방 프로그램, 생명 존중 마을 조성 등 다양한 자살예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울감 등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는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109)나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를 통해 24시간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8726494388
프린트 시간 : 2025년 09월 11일 02:1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