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제주방송총국, 영웅의 귀환 레클리스<이달의 피디상>수상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선정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8월 11일(월) 19:30
KBS제주방송총국, 영웅의 귀환 레클리스<이달의 피디상>수상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영웅의 귀환 레클리스> 2관왕 쾌거
KBS 제주방송총국(총국장 이재홍)이 지난 6월 6일 KBS1TV(제주)로 방송한 한국전쟁 75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영웅의 귀환, 레클리스>(연출 강현주 박재현, 작가 김선희)가 이달의 피디상을 수상했다.

이달의 피디상은 한국PD연합회(이하 PD연합회)가 매달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을 통틀어 그 달의 가장 우수한 프로그램을 선정해 시상하는 것이다. 시상식은 오늘(8일) 오전 11시 서울시 양천구 목동 한국방송회관에서 진행됐다.

심사위원들은 “인간 중심 서사에서 벗어나 동물의 존재를 통해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전쟁의 모습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평가했고, <영웅의 귀환 레클리스>는 TV 지역 부문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았다.

이달의 피디상을 수상한 강현주 피디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면서 영웅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새롭게 배우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제주의 숨은 이야기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KBS제주방송총국, 영웅의 귀환 레클리스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선정

■ 지역방송 최초, AI로 재연된 전장의 영웅마 ‘레클리스’
<영웅의 귀환, 레클리스>는 한국전쟁 당시 미 해병 1사단에 소속돼, 탄약과 부상병 등을 나르며 활약한 제주산마 ‘레클리스’의 이야기를 담아낸다. 제작진은 ‘레클리스’를 영원한 해병이자 영웅으로 추앙하는 미국에서 시작해, 경기도 연천, 제주를 오가며 우리가 ‘레클리스’를 왜 기억해야 하는지를 묻는다.

특히, ‘참혹한 피의 전장’이라 불린 네바다 전초 전투에서의 활약상은 지역방송 최초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영상화했다. KBS 제주방송총국은 AI 전담팀을 구성해 3개월여 간 AI 영상을 자체 제작했고, 과거 자료를 바탕으로 대규모 전투 장면을 비롯해 실사와 가까운 레클리스의 모습과 활약상을 담아냈다.

■ <영웅의 귀환 레클리스> 다시보기
방송 일시 : 2025년 6월 6일(금) 오후 7시 40분 / KBS1 제주(50분)https://www.youtube.com/watch?v=entvJqFSnnI&list=PLNHmkxD4SbfhMjIyoxAxYVlZChWIxnNl_&index=1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8157692332
프린트 시간 : 2025년 08월 11일 23:4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