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SA 목포운항관리센터, 성심유치원 어린이 대상 해양안전교육 실시

목포해경과 협업으로 유아 눈높이 맞춘 체험형 교육 진행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7월 28일(월) 10:56
KOMSA 목포운항관리센터, 성심유치원 어린이 대상 해양안전교육 실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 목포운항관리센터는 지난 7.24.(목) 성심유치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해양안전교육을 실시하며, 미래세대의 해양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문화 정착에 앞장섰다.

이번 교육은 KOMSA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국민 해양안전교육’의 일환으로, 여객선 이용이 잦은 지역 주민과 안전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유아, 노약자, 섬주민 등을 중심으로 보다 쉽고 실용적인 교육 내용을 구성해 생활 속 안전수칙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성심유치원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목포해양경찰서와의 협업을 통해 마련되었으며, 바다와 여객선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교육 내용은 △여객선의 종류 소개 △여객선 이용 시 안전수칙 △구명조끼 착용법 실습 △VR 해양사고 상황 체험 △심폐소생술 시범 등으로, 단순한 이론 전달을 넘어 체험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유치원생 전원에게 개인 구명조끼를 지급하고 착용법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하여, 비상상황에서의 대응 능력을 향상시켰다. 또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물놀이 전 준비운동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한 콘텐츠는 현장에 함께한 교사들과 어린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KOMSA 목포운항관리센터는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어릴 때부터 체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해양사고 예방의 가장 근본적인 접근이라는 점에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은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조시원 목포운항관리센터장은 “이번 하계 특별교통대책 기간 중 어린이들이 여객선을 이용하거나 바닷가에서 물놀이를 할 때 사고 없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KOMSA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해양안전서비스를 지속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7863477840
프린트 시간 : 2025년 07월 29일 04: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