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연구정보원, ‘AI·SW 여름방학 교실’ 운영

초.중.고등학생 828명 참여…실습·체험 프로그램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7월 28일(월) 10:57
광주교육연구정보원, ‘AI·SW 여름방학 교실’ 운영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하 광주교육연구정보원)은 오는 8월 16일까지 관내 초·중·고등학생 828명을 대상으로 교육연구정보원 등 6곳에서 ‘2025 광주광역시교육청 AI·SW 여름방학 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AI·디지털교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학교급별로 초·중·고등학생으로 나눠 진행된다. 수업장소는 광주교육연구정보원, 보문고등학교, 조선대학교부속고등학교, 운남고등학교, 전남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상일여자고등학교 등 6곳이다.

초등학생 AI·SW교실은 오는 8월 2일부터 3~6학년 학생 288명이 참여한 가운데 ▲카미봇 파이와 함께 떠나는 세계 여행 ▲달려라! 나만의 네오비글 ▲캔디 코딩 레이스! ▲햄스터 로봇과 신나는 미션 어드벤처 ▲아이온 코딩 탐험대 ▲드론 레이싱 챌린지 ▲뚜루뚜루 미니 게임 천국 ▲레고로 즐기는 도전, 놀이왕! ▲도전! 배틀 로봇 경진대회 등의 수업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기르고, AI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학생 교실은 180명이 참여한 가운데 오는 31일과 8월 1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앱인벤터로 만드는 모바일 게임 ▲코드로 보는 성격의 비밀 with 파이썬 ▲아두이노로 만드는 똑똑한 교통 신호 시스템 ▲3D로 펼치는 나만의 입체작품 ▲마이크로비트로 체험하는 미니 스마트 팜 ▲스케치업으로 펼치는 게임 속 세계 등 텍스트 코딩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 중심으로 구성돼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지난 23일 시작된 고등학생 교실은 1·2학년 학생 360명이 참여한다. 주제는 ▲C언어·파이썬 ▲얼굴인식·감정분석 인공지능 만들기 ▲자율주행 자동차 구현(ESP32-CAM) ▲웹사이트와 게임 개발(바이브코딩) ▲AI 기반 데이터 분석과 웹 크롤링 ▲아두이노를 활용한 조명·음악 프로젝트 등으로, 미래 AI·SW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다.

교육을 이수한 중·고등학생들은 수업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어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화숙 원장은 “AI·SW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경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7863049731
프린트 시간 : 2025년 07월 28일 23: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