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대학교 신문방송사, 언론진흥기금 기획취재 지원사업 선정

청년과 정치, 지역 대학 언론의 공공성 강화에 주목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6월 27일(금) 14:44
국립목포대 신문사 좌측부터 천지윤(국어국문 3/편집국장), 진승아(환경교육 3학년), 이다예(문예창작학부 1), 이수민 (금융보험 3/부편집국장)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국립목포대학교(총장 송하철) 신문방송사가 최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주관하는 ‘2025년 언론진흥기금 기획취재 지원사업(2차)’에 선정되다. 이는 지역 대학 언론의 기획 역량과 공적 역할을 다시 한번 입증한 쾌거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기획취재 주제는 ‘청년층의 탈정치와 민주주의의 위기’로 청년 세대가 정치에서 어떤 위치에 놓여 있는지를 진단하고, 이들이 주체적인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구조적‧사회적 조건을 심층 분석할 예정이다. 단순한 현상 보도를 넘어 청년의 정치적 참여 확대와 민주주의 회복 가능성을 모색하는 탐사형 저널리즘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다.

기획취재 결과물은 2025년 하반기, 국립목포대 신문과 지역 언론을 통해 순차적으로 보도될 예정이며, 지역 청년과 정치, 대학 언론의 가능성을 다시금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문방송사 주간 신정호 교수는 “그동안 우리 신문방송사는 캠퍼스 내부를 넘어 지역 청년 문제와 사회적 의제를 지속적으로 다뤄오며 공적 역할을 확대해 왔다”며 “이번 기획은 지역사회 속 청년과 정치 그리고 대학 언론의 가치를 연결하려는 의미 있는 시도”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진흥기금 기획취재 지원사업은 지역 언론의 공공성 강화와 심층 보도 활성화를 목적으로 전국 단위 우수 기획안을 선정해 취재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국립목포대 신문방송사의 선정은 대학 언론이 학내를 넘어 지역사회의 공론장의 일원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성과로 평가된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7292899598
프린트 시간 : 2025년 07월 18일 03:2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