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에게 홍보란 무엇인가 서귀포시 성산읍 주무관 최혜란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
2025년 06월 16일(월) 10:31 |
![]() 서귀포시 성산읍 주무관 최혜란 |
매일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있고 이를 토대로 정책을 판단하며, 사회 현상에 대한 인식을 형성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공직자의 역할은 ‘정책을 수립·집행하는 사람’에서 ‘정책과 사업을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사람’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다.
공직자에게 홍보란 단순히 정보를 알리는 행위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그러면 공직자에게 홍보란 과연 어떤 의미일까? 홍보는 주민과의 책임 있는 소통이자 주민과의 쌍방향 소통의 출발점이다.
행정의 정책이나 사업이 왜 필요한지,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대화와 홍보로서 주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맞춤형·상황별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가 공직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또한, 홍보 업무는 그 자체가 공공성과 민주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단순히 ‘많이 알리는 것’을 넘어서 ‘어떻게 이해시키고, 어느 정도 공감받고, 얼마나 신뢰받았는가’가 핵심 성과가 된다.
이를 위해 현장의 공직자는 민원인의 작은 의견도 경청하고, 비판적 목소리도 열린 자세로 수용하며, 실시간 쌍방향 피드백을 정책과 사업에 반영하는 ‘현장 맞춤형 소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홍보는 공직자의 소명 의식과 직결된다. 올바른 홍보는 주민과 행정 사이의 신뢰를 잇는 다리이며, 공직자가 국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소통의 창구이기 때문이다.
이제 홍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공직자의 역량이다. 바른 홍보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더 투명하고 신뢰받는 행정, 시민과 함께하는 공직사회를 만들어가야 할 때이다.
공직자에게 홍보란, 주민들과 함께 숨 쉬고, 주민들과 함께 성장하는 첫걸음이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