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작천면, 두 복지사업 하나로~ 협업으로 완성한 화장실

농어촌장애인 주택개조사업과 복지기동대가 함께 한 주거환경 개선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4월 17일(목) 10:29
강진군 작천면, 두 복지사업 하나로~ 협업으로 완성한 화장실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강진군 작천면이 이달 초 ‘2025년 농어촌 장애인 주택개조사업’과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관내 저소득 장애인 가정의 열악한 화장실을 수리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사업의 수혜 가정은 기초생활수급 가구로, 대상자는 만성질환인 파킨슨병으로 거동이 불편한 상황이다. 배우자도 장애로 일상생활에 제약이 있는 가정이다. 이 부부는 최근 출산한 자녀를 포함한 두 아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지난해 집중 호우로 주거지가 피해를 입고, 현재는 임시 거처에서 생활하고 있는 상태다. 화장실의 단열이 되지 않아 위생과 안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작천면은 복지 대상자의 실질적인 불편 해소를 위해 농어촌 장애인 주택개조사업과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를 연계해 통합 지원을 추진했다. 이번 주거환경 개선은 단순한 시설 보수에 그치지 않고, 화장실의 단열 시공과 미끄럼 방지 타일 설치, 출입문 설치 등 생활 안전과 편의를 모두 고려한 맞춤형 공사로 진행됐다. 특히 영유아 자녀들이 사용하는 공간이라는 점을 감안해 세심하고 안전한 설계가 적용했다.

수혜 가정은 “아이들과 함께 따뜻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지낼 수 있게 돼 너무 감사하다”며 진심 어린 소감을 전하는 등 따뜻한 반응을 보였다.

김수진 작천면장은 “이번 사업은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해 지역자원을 유기적 연계, 실질적인 복지증진을 만들어낸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의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맞춤형 복지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5992249539
프린트 시간 : 2025년 04월 19일 23:3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