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인구변화 대응 전략 모색 토론회 개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논의하는 제주형 인구정책 수립의 장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4년 10월 24일(목) 21:59
제주특별자치도, 인구변화 대응 전략 모색 토론회 개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25일 오후 2시 제주관광공사 웰컴센터에서 ‘인구변화 대응 정책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한다.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제주의 인구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인구감소에 대응한 실효성 있는 인구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행사에는 인구정책 전문가, 시민, 관계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주제발표는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의 전영수 교수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장인수 부연구위원이 맡는다.

전영수 교수는 ‘인구문제와 로컬 대응’이라는 주제로 인구위기를 혁신의 기회로 전환하는 방안과 로컬리즘을 통한 지역 잠재자원 활용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장인수 부연구위원은 ‘제주인구 분석과 정책대응 방향’을 통해 제주의 인구구조 변화에 적합한 정책방안을 제안한다.

지정토론에는 민주홍 제주대학교 교수, 차용호 제주출입국관리외국인청 청장, 김경준 제주인적자원개발위원회 부장, 강권오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연구위원, 제주도 강보배 청년활동지원팀장이 각 분야 전문가 패널로 참여한다.

이들은 초저출생과 고령사회 대응, 외국인 정책, 일자리와 청년유입 등 제주의 특성에 맞는 인구정책의 대응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청중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최명동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수렴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실효성과 도민 체감도 높은 인구정책을 수립해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를 대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2701093083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25일 02:3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