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덕기념관, 2024 김만덕주간 나눔 큰잔치 개최

10.20-26 모충사와 김만덕기념관일원에서 개최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4년 10월 17일(목) 21:01
김만덕기념관, 2024 김만덕주간 나눔 큰잔치 개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김만덕재단(이사장 양원찬), 김만덕기념관(관장 강영진)이 주관하는 ‘2024 김만덕주간’ 행사가 ‘나눔으로 더 나은 내일’을 주제로 10월 20일(일)부터 26일(토)까지 ‘나눔 큰잔치’와 ‘제45회 만덕제 및 김만덕상 시상식’ 등 다채롭게 펼쳐진다.

‘제45회 만덕제 봉행 및 김만덕상 시상식’은 20일(일) 10시, 제주시 사라봉 모충사내 김만덕 묘탑에서 열린다. 만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표상인 의인 김만덕의 정신을 기리고, 시대정신으로 계승하기 위해 1980년부터 김만덕상 시상식과 병행하여 봉행되어오고 있다. 만덕제는 12명의 여성으로만 구성된 제관에 의해 봉행되는데 헌화·분향, 제례 봉행, 분향 순서로 엄숙하게 진행된다.

올해 제관은 제44회 김만덕상 봉사부문 변명효수상자를 초헌관으로, 강길순(김해김씨좌정승공파종친회부녀회), 황순자(제주특별자치도간호사회장), 정문경(제주시여협 부회장), 김서윤(국제라이온스협회 제주지구), 고영숙(영천동새마을부녀회장), 허숙희(서귀포시여협 회장), 고미라(국제소롭티미스트제주클럽), 최연수(한국여성경제인협회제주지회 이사), 권미애(아라종합사회복지관장), 강은숙(제주도청 존셈봉사회장), 김나솔(제주스타트업협회 부회장)씨로 구성되었다.

만덕제 봉행에 이어 열리는 김만덕상 시상식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대신해 김애숙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가 참석해 올해 제45회 김만덕상 수상자에게 김만덕상을 수여한다. 만덕제 봉행과 김만덕상 시상식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어 오후 1시 15분 김만덕기념관 앞에서 공식 개막하는 ‘나눔큰잔치’는 김만덕재단 이사인 배우 고두심씨를 비롯한 주요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배우 문희경씨의 공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개막행사에서는 김만덕주간을 맞아 김만덕재단이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10톤의 나눔쌀을 전달하고, 도내 다자녀 취약가구를 위해 제주은행 김만덕나눔적금으로 조성된 지원금 2,000만원을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한다.

개막식에 이어 행사장에서는 김만덕보물찾기, 버블쇼, 어린이 나눔장터, 음식과 물품나눔, 체험 등 다양한 도민 참여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김만덕상수상자회 부스에서는 역대 김만덕상 수상자들이 나눔큰잔치 참가자들에게 떡을 나누며 김만덕의 구휼을 재현한다.

나눔큰잔치 개막식에 앞서 오후 1시, 동문로터리에서부터 행사장구간까지 최초로 시도되는 김만덕영정과 만장 행렬은 만덕제와 나눔큰잔치의 연결, 김만덕과 김만덕상 수상자의 연결, 김만덕의 묘와 김만덕기념관의 연결을 의미하며 세대 전승과 공간의 전이를 담아낸다.

특히, 이번 행렬에는 1984년 창단되어 40년째 역사를 이어오며 도내외 다양한 문화행사에서 우리 전통악기의 매력과 가치를 전하고 있는 함덕고등학교 백파취타대가 함께 해 그 의미를 더한다.

4시부터 시작되는 나눔큰잔치 문화 공연은 테너 김신규와 리본제주아카데미중창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제주뿐만 아니라 전국을 무대로 현대적인 국악과 전통적인 국악을 변주해 대중에게 선보이는 제주국악실내악단 더퐁낭의 연주가 이어진다.

이어, 창작오페라 이중섭의 안무를 담당한 무용가 박수현이 김만덕의 나눔정신을 표현한 독무를 선보이고, 가수 류준영의 무대에 이어 클래시컬 팝페라그룹 피오레의 공연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한편, 오후 2시부터는 김만덕기념관 만덕홀에서 ‘여성 인물 추모제 지역 사례 공유 발표 및 기획전시’가 열린다. 김만덕기념관이 최초로 개최하는 이번 발표회에서는 김만덕을 기리는 만덕제를 포함해, 신사임당추모제(강릉), 동도명기 홍도 최계옥 추모예술제(최계옥, 경주), 여성 유학자인 임윤지당 얼 선양 헌다례(임윤지당, 원주), 의암별제(논개, 진주) 등 추모 의례 형태에 대한 각 지역 사례 발표와 공유가 이루어지고, 향후 전국적 관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도 이루어진다.

이 밖에도 ‘청소년 창업 아카데미’, ‘올레 만덕산책’, ‘역사 속 여성 인물 추모제 지역 사례 공유 기획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주간행사로 펼쳐진다.

김만덕기념관 강영진 관장은 “2024년 김만덕주간을 맞아 도민들과 함께 김만덕의 따뜻한 사랑과 나눔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며 “나눔큰잔치등 주간행사에 많은 도민들이 함께 참여해 뜻깊은 행사를 즐겨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김만덕기념관 홈페이지 www.mandukmuseum.or.kr 또는 김만덕기념관 SNS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문의는 064-759-6090(김만덕기념관)이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2558634454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22일 12:3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