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 작은 습관으로 지키는 건강생활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자치위원장 김성진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2024년 10월 15일(화) 10:43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자치위원장 김성진
[정보신문] 10월, 중앙동주민자치위원회의 정기회의에 앞서 건강교육을 수강하였다. 고지혈증과 혈관건강 많은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담겨 있었다. 교육을 들으며 생각해봤다. 우리는 이제, 이런 교육을 찾아듣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에 온 것일까.

과거에 비해 많은 것이 풍족해졌다. 영양소도 골고루 섭취할 수 있고 배 곯는 이가 예전에 비해 적어졌다는 것은 자타공인의 시대명제이다. 하지만 시대는 발전했지만, 모든 것에 명과 암이 있듯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도 많다는 것 역시 우리가 직면한 불편한 사실이다.

더군다나 우리 서귀포시는 2023년 비만율 34.3%로 도 단위 1위, 고위험음주율 13.3%로 3위에 올랐으며, 건강걷기 실천율은 29.2%로 전국 최하위 수준의 건강지표를 보였다. 우리 중앙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초초고령화라는 지역특성에서 벗어나 전 세대가 건강한 동네를 만들기 위해 실버댄스, 음악줄넘기 등 각종 체육프로그램을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으로 편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매번 계속되는 프로그램은 인기리에 접수마감이 되고는 한다.

주변 자치센터 프로그램 혹은 개인적으로 이런 운동을 찾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식사 후 음악을 들으며 동네를 한 바퀴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높아진 하늘을 느끼고 선선해진 가을 공기를 마주하며 일상 속 여유를 찾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여름이 지나고, 마침내 가을이 찾아왔다. 오늘은 식사 후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한바퀴 둘러보는 것은 어떨까? 작은 여유가 많은 이의 건강을 지키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자부한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2481099197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21일 21: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