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서구, 혁신정책개발 연구모임 결과보고회 개최

탄소중립 행사가이드라인 등 정책 제안, 혁신정책개발 연구모임…6개 과제 선정 신규시책 반영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4년 10월 10일(목) 17:18
광주시 서구, 혁신정책개발 연구모임 결과보고회 개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김이강)가 공직자 혁신정책개발 연구모임 6팀의 우수과제를 선정하고 구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연구모임은 5급부터 9급까지 다양한 직급의 공직자들이 참여했으며 실행 가능한 주요 구정중심의 자율주제로 지난 3월부터 6개월간 아이디어 회의, 외부전문가 자문 등 심도 있는 연구 수행 및 정책개발을 진행했다.

최우수작은 ‘탄소락(Lock)앤락(樂)’팀의 ‘탄소중립하랑께(서구형 탄소중립 행사가이드라인 구축)’ 과제가 선정됐다. 이 팀은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탄소 배출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탄소중립형 행사를 위한 세부과제를 제안했다. 특히 서구형 탄소중립 행사 추진을 위해 ▲탄소중립행사 사전평가 실시 ▲탄소중립 행사가이드라인 수립(저탄소 행사 기획회의, 배출원 파악, 행사개최 및 배출량 계산 등)을 제안했다.

또한 우수작은 ‘다함께 We Go’팀의 ‘외로운 삶, 착한 서구랑 안심동행’ 및 ‘괜치매’팀의 ‘치매안심마을 운영 활성화방안’이 선정됐으며 이 밖에 ▲서구형 무인클린하우스 도입 ▲반려동물 자치구(반려견 순찰대, 이동식 놀이터 설치) ▲책과 함께 사유할 수 있는 힐링독서공간 ‘책뜨락’조성 등의 과제가 제안됐다.

서구는 제안된 9개 정책 아이디어 중 6개를 채택해 관련부서 검토 후 신규시책 등에 반영하기로 했다. ‘무인회수기 설치’를 위해 본예산 확보를 검토하고 있고 ‘반려동물 이동식 놀이터 설치’는 연차별 반려동물 복지지원시설 조성 계획 수립 등 중장기 과제로 도입할 예정이다. 또‘치매안심마을 치매로드 기억키움길 조성’제안은 내년도 신규사업으로 채택해 바로 추진할 예정이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행정실무 경험과 미래지향적인 아이디어 모두를 갖고 있는 공직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연구하고 이를 정책화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2411240482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23일 13:2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