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의 청렴과 가치

서귀포시 송산동 주민자치팀장 고수연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2024년 10월 08일(화) 12:02
서귀포시 송산동 주민자치팀장 고수연
[정보신문] 얼마 전 아이와 함께 ‘인사이드 아웃 2’를 보았다. 아이가 보고 싶어 해서 함께 관람했는데 이 영화는 내게도 많은 생각거리를 안겼다. 영화는 주인공 라일리의 머릿속에서 다양한 감정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를 완성해 가는 과정을 그렸다.

이 자아의 완성은 반짝이는 가느다란 신념 줄기들이 모여 만들어진 나무로 표현되는데 특히 ‘사춘기’라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한 라일리가 여러 가지 감정을 경험하며 내면의 기준을 세우고 성장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배우고 성장하는지를 보여준다.

이와 같이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기준을 갖고 있고 이에 근거해서 행동하게 된다. 공직자로서 업무를 수행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그 기준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이 바로 청렴이다. 청렴이 공직자에게 특히 강조되는 이유는 공직자의 정책결정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청렴은 단순히 부패나 비리를 저지르지 않는 것을 넘어서 모든 직무수행 과정에서 정직과 투명성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청렴은 개인의 신뢰를 넘어 사회 전체의 신뢰를 구축하는 토대가 된다.

공공의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데 있어서 국민이 신뢰가 바탕이 돼야 효과성과 지속가능성을 가질 수 있고, 이는 사회 전체의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업무수행에 있어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청렴이 내면화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런 공직자의 청렴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예를 들면 공직자 재산등록 및 공개제도, 이해충돌방지법, 부패신고제도와 내부고발자 보호제도, 청렴교육과 윤리교육, 기관 청렴도 평가와 감사시스템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보다 중요한 것은 내 안에 ‘청렴나무’를 더욱 튼튼하게 하고자 하는 마음가짐 일 것이다.

그렇기에 나부터 청렴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기며, 내 마음 속 청렴나무가 더욱 단단히 뿌리내리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2362392452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23일 23:3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