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보건소, 목포과학대학교와 ‘지대한 목포건강돌봄’업무협약 체결

지역과 대학이 함께하는 목포건강돌봄…상호 협력체계 구축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11일(수) 15:37
목포시보건소, 목포과학대학교와 ‘지대한 목포건강돌봄’업무협약 체결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목포시보건소는 목포과학대학교와 함께 지역 어르신의 건강증진과 노쇠 예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지대한 목포건강돌봄」(‘지역과 대학이 함께하는 목포건강돌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와 대학이 협력해 초고령사회에 대응하고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목원동 소재 경로당 2개소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실시해 어르신의 건강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목포시보건소는 참여 경로당 선정, 대상자 발굴, 건강관리 연계 등 사업 전반에 대한 행정지원을 맡고, 목포과학대학교는 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치위생과·식품영양학과·사회복지과·뷰티미용과 교수와 학생들이 참여해 현장 중심의 노쇠 예방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주 1회씩 총 8회기로 진행되며, 프로그램 시작 전과 종료 후 건강측정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건강 변화를 체계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건강사정 및 만성질환 예방 관리 ▲예방 중심 신체활동 ▲구강위생 관리 ▲영양상태 진단 및 식이 교육 ▲복지서비스 자원 연계 ▲시니어 감성케어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휴대전화 사용법 교육 등 어르신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목포시보건소 관계자는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관리 습관을 형성하고 노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어르신을 위한 예방 중심 건강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목포과학대학교 관계자도 “전공별 전문성을 활용해 현장 중심 교육과 지역사회 기여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지역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목포시보건소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 맞춤형 노쇠 예방 모델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건강돌봄 체계 마련에 힘쓸 계획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412579344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2일 00:2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