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의회 오미섭 의원,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풀뿌리 우수의정 ‘대상’ 수상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06일(금) 17:42
광주 서구의회 오미섭 의원,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풀뿌리 우수의정 ‘대상’ 수상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광주 서구의회 오미섭 의원이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이하 ‘전여네’)가 주최한 「2026 풀뿌리 우수의정 사례 공모」에서 평등 정치 분야 ‘대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5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공모는 전국 여성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변화와 제도 개선에 기여한 의정활동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수상은 성인지 예산·결산이 제도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정책과 예산에 반영되도록 구조를 개선해 온 의정활동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결과다.

오미섭 의원은 “성인지 예산이 단순한 행정 절차로 진행되어 왔었다”면서 “결산 평가 결과가 다음 연도 예산 편성과 정책 설계로 이어지는 ‘환류 체계’를 제도화하는 데 집중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성별분리통계, 성과목표의 적정성, 위원회 성비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왔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광주광역시 서구 성인지 예산의 실효성 향상을 위한 조례」 개정을 통해 성인지 예·결산 분석 및 평가 결과를 다음 연도 예산에 반영하도록 명문화하고, 성인지예산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여성폭력 방지와 피해자 보호를 위한 조례 제정, 디지털 성범죄 대응을 위한 제도 마련, 여성 안전 인프라에 대한 점검과 정책 제안 등 생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평등 정책을 의정활동 전반으로 확장해 왔다.

오 의원은 “성평등 정책은 특정 분야의 문제가 아니라 예산과 행정 전반을 다시 설계하는 문제”라며 “앞으로도 제도가 현장에서 작동하는지 끝까지 점검하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319697774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6일 21: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