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민선8기 시민과의 약속 끝까지 책임진다

민선8기 공약사업 총 87개…공약 이행률 94.3% 달성
시민배심원제 운영으로 공약 이행 투명성·신뢰 행정 강화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06일(금) 14:02
익산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익산시가 민선8기 공약 이행률 94.3%를 기록하며 시민과의 약속을 책임 있게 이행하고 있다.

6일 익산시에 따르면 민선8기 공약사업은 7대 분야 총 87개 사업으로, 지난달 말 기준 이행률 94.3%를 달성했다.

익산시는 민선8기 출범 이후 공약을 시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체계적인 관리와 정기 점검을 통해 공약 이행 상황을 꼼꼼히 점검해 왔다.

특히 공약 추진 과정 전반에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매년 시민배심원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약 이행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한 신뢰 행정을 강화하고 있다.

그 결과 민생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복지 강화, 정주 여건 개선 등 시민의 삶과 직결된 분야에서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의 책임있는 행정은 대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시는 지난해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는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이라는 우수한 성적표로 신뢰 행정을 입증했다.

익산시는 앞으로도 면밀한 점검과 보완을 통해 공약의 완성도를 높이고, 시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는 성과 중심의 시정을 이어갈 계획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공약은 시민과 약속인 만큼, 그 완성은 시민의 삶에서 체감될 때 의미가 있다"며 "시민의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완성되도록 끝까지 책임지고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303929626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6일 20:5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