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찾아가는 지역자율방재단 재난안전 교육훈련 실시

국가재난안전교육원과 협력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05일(목) 20:08
진안군, 찾아가는 지역자율방재단 재난안전 교육훈련 실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진안군은 5일, 국가재난안전교육원과 협력해 진안군 자율방재단원 7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지역 자율방재단 재난안전 교육훈련」을 실시했다.

지역자율방재단은 지역을 잘 알고 있는 지역 주민들로 구성돼 태풍, 호우, 대설 등 자연 재난의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전 단계에서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해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다.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 재난 대응의 최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자율방재단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혹한·폭설 등 겨울철 재난에 대한 현장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강사로는 국가재난안전교육원 전문 강사진이 나서 ▲지역 재난관리 체계 및 자율방재단의 역할 ▲혹한·폭설·결빙 시 대응 요령 ▲한랭질환 대처 방법 ▲심폐소생술(CPR) 및 응급처치 실습 등 실무 중심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제 재난 상황을 가정한 사례 중심 교육과 응급처치 실습을 병행하여, 자율방재단원이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응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해발고도 200~400m에 위치해 있는 진안군의 지형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돼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자율방재단원은 “재난 상황에서 필요한 대응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며 “응급처치 실습이 특히 도움이 되었고, 주민 안전을 위해 더욱 책임감을 갖고 활동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진안군 관계자는 “자율방재단은 재난 예방과 초기 대응을 담당하는 중요한 민간 협력 조직”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실정에 맞는 재난안전 교육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286688558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5일 23:0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