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역량강화 연수 진행

역량강화 연수 통해 관련 법령 ‧ 사안처리 등 실무 교육 실시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04일(수) 21:13
전라남도교육청,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역량강화 연수 진행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이들 조사관의 전문성과 공공성을 높이는 데 팔을 걷었다.

전남교육청은 4~5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학교폭력 사안 조사·처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제로센터를 중심으로 학교폭력 사안조사 및 피해학생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피·가해 학생 간 관계 회복을 통해 학교 교육력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에 따라 전담 조사관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조사 절차의 전문성과 심의 결과의 수용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수에는 기존 및 신규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과 학교폭력 담당 주무관 등 약 100명이 참여한다. 주요 내용은 ▲ 학교문화의 이해 및 전담 조사관 역할 안내 ▲ 학교폭력 관련 법령 및 2026년 사안처리 절차 이해 ▲ 사안조사 시 유의사항(피해학생·가해학생·보호자·목격학생 조사) ▲ 아동학대 및 성폭력 예방교육 ▲ 사안 조사 보고서 작성 요령 등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또한 전담 조사관들의 책임성‧전문성 제고를 위해 연수 이수를 의무화함으로써 학교폭력 사안 조사의 질적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연수가 학교폭력 사안 처리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민원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학생들의 관계 회복력을 증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광식 민주생활교육과장은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전문성은 공정한 사안 처리의 핵심”이라며 “체계적인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의 신뢰를 높이고 안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267487198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5일 01:5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