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순천대, 「그린스마트팜 우주농업 혁신 심포지움」 개최

우주농업·스마트팜 연구전략 공유… 산학협력 기반 지역혁신 모색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04일(수) 21:15
국립순천대, 「그린스마트팜 우주농업 혁신 심포지움」 개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는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전남 고흥군 고흥 썬밸리 리조트에서 「그린스마트팜 우주농업 혁신 심포지움」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움은 국립순천대학교 그린스마트팜스쿨 고흥캠퍼스와 RISE사업단이 공동 주최·주관했다. 대학 연구진을 비롯해 관련 산업체, 연구기관, 지자체 관계자 등 약 40여 명이 참석해 우주농업과 스마트팜 분야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행사에서는 △농업 분야 AI 적용 방향 △한국 스마트농업 및 축산의 발전 방안 △우주 근사환경 내 작물 생산 시스템 개발 등 전문가 주제 강연이 마련되었다. 이어, 그린스마트팜 ICC 참여 교수·기업 6개 그룹의 연구 성과 발표를 통해 산학협력 성과와 기술 확산 가능성을 공유했다.

또한, 전남 동반성장 프로젝트 사업 성과 공유와 자유토론을 통해 대학·기업·지역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 연구과제 발굴 및 협력 모델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국립순천대 이상석 단장은 “심포지움이 우주농업과 스마트팜을 연계한 연구비전을 공유하고, 대학과 산업체, 지역이 함께하는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라며, “앞으로도 그린스마트팜 고흥캠퍼스를 중심으로 지역 특화 R&D와 글로컬대학 지산학캠퍼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순천대학교는 이번 심포지움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우주농업 분야 중장기 연구 전략 수립과 공동 연구과제 기획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266722737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5일 02:0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