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노인일자리 참여자 대상 감염병 예방교육 실시

안전한 노인일자리 환경 조성 위한 감염병 관리 교육 실시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03일(화) 17:40
나주시, 노인일자리 참여자 대상 감염병 예방교육 실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나주시가 감염병 발생 위험이 큰 고령층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맞춤형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나주시보건소는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사업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교육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령층에서 발생 위험이 큰 감염병을 예방하고 노인일자리 활동 과정에서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야외 활동과 대면 활동이 많은 노인일자리 특성을 반영해 일상생활과 현장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실천형 예방교육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감염병 예방교육은 2월 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첫 교육은 나주시민회관에서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이후 노인일자리 수행기관과 사업 유형별로 순차 확대해 총 4710명의 어르신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 내용은 호흡기 감염병과 수인성 식품 매개 감염병, 진드기 매개 감염병(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감염병별 위험성과 발생 특성, 주요 증상과 조기 발견의 중요성, 감염 의심 시 신속한 의료기관 이용 등 올바른 대응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개인위생 관리 방법을 비롯해 안전한 음식 섭취와 위생 관리 수칙, 야외 활동 시 긴 옷 착용과 진드기 노출 예방, 작업 후 위생 관리 등 노인일자리 활동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예방 수칙을 중점적으로 교육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참여 어르신들의 연령과 직무 특성을 반영한 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구성해 사업 유형별 활동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위험 요인을 이해하고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나주시보건소는 앞으로도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감염병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에 힘쓸 방침이다.

나주시보건소 관계자는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 어르신들의 건강 보호는 안전한 사업 운영의 기본”이라며 “이번 감염병 예방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일자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252078020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3일 21:4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