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민주시민·인성교육지원단’ 공개 모집

민주시민·인성교육지원단, 학교 현장 변화 이끈다
오는 2월 6일까지 교사 대상 공모… 학교교육과정 실천 지원 역할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1월 29일(목) 13:28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실과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 가치를 발견·실천하는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민주시민·인성교육지원단’을 공개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기존의 민주시민교육이 교과서 속 이론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최근의 민주시민교육은 체험과 실천에 중심을 두고 있다.

이같은 흐름에 따라 전북교육청은 ‘정답’을 찾는 교육에서 ‘의견’을 나누는 교육을 기본 방향으로 삼아, 학교교육과정 실천 지원에 방점을 두고 민주시민·인성교육지원단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학교 현장 밀착형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콘텐츠·교수학습 자료 개발 △맞춤형 컨설팅 등 3가지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학교별 상황에 적합한 토론 및 참여형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 지원, 평화 시민성과 미디어 시민성 등 최근의 이슈를 반영한 콘텐츠 개발,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지원을 위한 컨설팅을 통해 교실 속 민주시민교육 우수 실천 사례를 발굴·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지원단으로 활동을 희망하는 도내 교원은 내달 6일까지 지원서 등을 작성해 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이후 선정심사위원회를 거쳐 최종 25명 내외를 선정, 오는 3월부터 1년간 지원단을 운영할 예정이다.

유정기 권한대행은 “우리 학생들이 교실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율과 책임의 균형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민주시민·인성교육지원단이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토론과 자치 중심의 교육과정, 실천과 체험중심의 교육을 통해 교실이 곧 민주주의 배움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160811434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29일 17:4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