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데이터 기반 기업유치 전략 추진

제주 전략산업 연관 기업 정보분석 및 사전조사 정밀화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1월 19일(월) 17:31
제주특별자치도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급변하는 산업환경과 기업 유치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기업유치 체계를 본격 구축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기업유치 방식을 개별 기업 발굴에서 산업 흐름과 기업의 성장 가능성, 지속가능성까지 종합 고려하는 전략적 접근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데이터 분석과 관리 역량을 단계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한국평가데이터(KODATA)가 제공하는 기업정보 서비스를 확대 도입해 기업 분석의 정밀도와 활용 범위를 대폭 넓힌다.

기존에는 기업의 기본 재무정보 중심으로 기업 정보를 활용해 왔으나, 이번 서비스 확대를 통해 △산업·시장 분석 △지속가능경영(ESG)지표 △기업의 성장 잠재력(미래 매출 증가 예측 모형) △기업간 거래·관계 구조 분석 등 다차원적인 기업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기업의 현재 상태뿐 아니라 중장기 성장 가능성과 사업 리스크까지 예측·진단할 수 있게 돼 제주도가 중점 육성하는 산업과 연계한 선별적·맞춤형 기업유치 전략 수립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기업의 지속가능성, 경영 안정성,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유치 이후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한 질적 기업유치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제주도는 이번 기업데이터 활용 고도화를 계기로 기업 정보의 체계적 관리, 데이터 기반 기업 발굴 및 목표 설정, 산업 정책 연계 유치 전략 수립 등 기업유치 전 과정에 데이터 기반 행정을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강애숙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기업유치의 성패는 얼마나 많은 기업을 만나는가가 아니라, 어떤 기업을 정확히 선별하고 전략적으로 유치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데이터 분석 기반의 기업유치 체계를 강화해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도 효율적이고 선택적인 기업유치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0970832306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20일 00:1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