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융합과학연구원, 2026 겨울방학 수학탐구교실 운영

놀이·융합 활동으로 수학적 사고와 탐구 역량 키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1월 16일(금) 14:08
제주융합과학연구원, 2026 겨울방학 수학탐구교실 운영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제주융합과학연구원(원장 송재충)은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13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제주수학체험관에서 도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2026 겨울방학 수학탐구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탐구교실은 학생들이 수학을 단순한 계산이 아닌 체험과 탐구의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초등학생 대상의 ‘생각이 자라는 수학탐구교실’은 놀이와 제작 활동을 통해 수학적 원리를 체득하는 데 중점을 뒀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도형 연구소(도형 제작 및 탐구) △숫자 속 규칙 찾기 △손으로 만드는 기하(대칭·반복·균형) △피라미드와 수학의 만남 등이 운영되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학생을 위한 ‘세상을 만드는 수학탐구교실’은 수학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직접 경험하는 심화 과정으로 △수학적 논리를 이용한 ‘방탈출’ △수학과 코딩을 접목한 ‘디자인랩’ △수학으로 비밀과 경로를 찾아내는 ‘코드&트랙’ 등 융합형 프로그램을 통해 수학의 실용성을 탐구한다.

송재충 제주융합과학연구원장은 “수학 교육과정과 연계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 역량과 탐구 역량을 기르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학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탐구 중심의 학습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0941140766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16일 18: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