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시 매곡동, 제5회 주민총회 성료 |
이번 총회는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투표와 의견 수렴, 그리고 올해 주민자치회가 추진한 다양한 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지난 5월부터 마을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과 마을계획단 회의,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사업계획을 발굴하고, 토론과 사전심사를 거쳐 주민세 환원사업 3건, 역량강화사업 16건,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1건 등 총 20건의 2026년 마을사업을 확정했다.
주민총회에 앞서 많은 주민들이 마을 의제 선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8월 8일부터 29일까지 온라인 사전투표를 진행했으며, 8월 20일부터 22일까지 찾아가는 사전투표도 함께 실시했다. 총회 당일 현장투표까지 합산한 결과 총 1,031명이 참여해 16.6%의 역대 최고 참여율을 기록하며 주민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성완 매곡동 주민자치회장은 “마을의 큰 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투표에 참여해 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 스스로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선순복 매곡동장은 “주민총회는 주민이 중심이 되는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장”이며, “앞으로도 행정은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하며, 주민과 함께 협력해 더 나은 매곡동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