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2025년 광주사회조사 실시
검색 입력폼
 
광주

광주광역시, 2025년 광주사회조사 실시

7∼21일 표본 4905가구 방문 15세 이상 가구원 면접조사
삶 만족도 등 8개부문 64개항목 조사…12월 사회지표 공개

광주광역시, 2025년 광주사회조사 실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시민 삶의 질과 사회적 관심사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2025년 광주사회조사’를 7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시민생활 실태와 인식을 정확히 진단하고, 향후 정책개발 및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조사 대상은 광주지역 표본으로 선정된 4905가구 15세 이상 가구원이다. 조사원은 대상가구를 직접 방문해 면접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하며, 응답자 부재 또는 요청 시에는 자기기입식 방식으로도 응답할 수 있다. 자기기입식 조사는 응답자가 스스로 조사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사생활 보호와 응답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조사항목은 ▲삶의 만족도 ▲소득·소비·자산 ▲주거와 교통 ▲노동 ▲교육 ▲문화와 여가 ▲복지 ▲자치단체 특성 등 8개 부문 총 64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이병철 기획조정실장은 “사회조사는 시민의 목소리를 데이터로 수집해 정책에 반영하는 중요한 절차”라며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광주사회조사 결과는 단계별 검토와 분석을 거쳐 오는 12월 중 ‘2025년 광주사회지표’ 책자로 발간되며, 광주시 누리집에도 공표될 예정이다. 해당 결과는 관계기관 및 학교 등에도 배포돼 다양한 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 자료로 활용된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