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교육지원청, 2025년 S-Final 중등 교원 평가 역량강화 연수 성료
검색 입력폼
 
교육

순천교육지원청, 2025년 S-Final 중등 교원 평가 역량강화 연수 성료

순천교육지원청, 2025년 S-Final 중등 교원 평가 역량강화 연수 성료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추진한 「2025. S-Final 중등 교원 평가 역량강화 연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다.

이번 연수는 교원의 평가 문항 제작 역량을 심화하고, 논술형 평가에 대한 이해와 실제 적용력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연수로, 관내 중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큰 의미를 남겼다.

총2단계로 나뉘어 진행된 이번 연수는 먼저 5월에 실시된 ▲지필평가 문항 제작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별로 성취기준 기반 평가문항 제작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이어 7월 10일(목)과 11일(금) 양일간 실시된 ▲논술형 평가 역량강화 연수에서는 각 교과에서 논술형 평가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평가도구를 설계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특히, 이번 연수는 현장 적용 중심의 실습형 운영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교사들은 단순한 강의 청취를 넘어, 직접 문항을 개발하고 모둠별로 상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평가 문항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또한, 강사진으로는 교육부 학생평가 중앙 컨설턴트와 J-FINAL 출제위원들이 대거 참여하여, 수준 높은 전문성 공유의 장이 마련되었다.

이번 논술형 평가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논술형 문항 설계가 막연하게만 느껴졌었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 실제 문항 제작 과정과 채점 기준에 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다”며, “평가가 수업과 학습을 풍부하게 만드는 힘이라는 점을 다시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허동균 교육장은 “이번 S-Final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평가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를 위한 전문성을 갖추는 데 큰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학생의 성장과 교사의 역량이 함께 자라는 평가 문화를 위해 현장 중심의 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오는 9월에도 지필평가 문항 제작 역량강화 연수를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며, 교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미래 교육을 이끄는 수업·평가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