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교육지원청, 2025 비폭력대화(NVC)1 특수분야 직무연수 실시
검색 입력폼
 
교육

광양교육지원청, 2025 비폭력대화(NVC)1 특수분야 직무연수 실시

“건강한 소통, 공감의 대화를 위한 첫걸음”

광양교육지원청, 2025 비폭력대화(NVC)1 특수분야 직무연수 실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여선)은 2025년 6월 26일(목)부터 6월 28일(토)까지 3일간, 전남 동부권(순천, 여수, 광양) 초.중.고.특 희망교원을 대상으로 ‘2025. 비폭력대화(NVC)1 특수분야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교실과 학교 공동체 내에서 보다 공감적이고 건강한 소통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 교사들이 비폭력대화의 기본 원리와 실제 적용 방법을 배우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참여한 교원들은 감정과 욕구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학생동료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을 평화롭게 해결하는 기술을 익혔으며, ‘교실 안에서의 언어 습관을 다시 돌아보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학생뿐만 아니라 나 자신에 대해서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이수한 교원들은 향후 ‘비폭력대화(NVC)2’ 심화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학교 현장에서 NVC의 실천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여선 교육장은 “교사 한 명의 언어가 교실 문화를 바꾸고, 학생의 자존감과 관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교원들의 공감적 소통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