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흥 장평초등학교, 향긋한 봄을 물들이다! ‘쑥 체험 활동’ 진행 |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봄철 대표적인 식물인 쑥을 채집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하였다.
체험활동은 ▲쑥과 관련된 그림책 읽기 활동 ▲쑥 채집 및 생태 학습 ▲쑥을 활용한 전통 음식 만들기(쑥전) ▲쑥을 활용한 공예 활동(쑥 방향제 만들기)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그림책 읽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쑥과 관련된 전통문화와 자연의 가치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서 효에 대한 마음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체험활동을 마친 3학년 김○○학생은 “그림책은 도서관에서 이미 읽었던 책이었는데 다시 읽어도 재미 있었습니다. 밖에 나가서 쑥을 캐는 활동을 할 때 힘들기는 했지만 쑥이 부드럽고 향이 좋아서 쑥전이 무척 맛있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직접 캔 쑥과 냉이를 집에 가지고 가서 저녁에도 쑥전을 해서 먹고 싶습니다.”라며 체험 소감을 말했다.
장평초등학교 교장은 “ 깨끗한 공기와 다양한 식생이 어우러진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자연의 소중함을 몸소 느끼며 배울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은 생태 교육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과 창의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번 쑥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을 가까이에서 경험하고, 우리 전통문화와 연결된 배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자연 친화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