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 장평초등학교, 향긋한 봄을 물들이다! ‘쑥 체험 활동’ 진행
검색 입력폼
 
교육

장흥 장평초등학교, 향긋한 봄을 물들이다! ‘쑥 체험 활동’ 진행

쑥쑥 자라는 장평초 학생들의 봄놀이 수업

장흥 장평초등학교, 향긋한 봄을 물들이다! ‘쑥 체험 활동’ 진행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장흥 장평초등학교(교장 홍윤비)는 4월 3일 1~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연 생태환경교육 교육인 봄놀이 ‘쑥 체험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은 학교 주변의 풍부한 자연환경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연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봄철 대표적인 식물인 쑥을 채집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하였다.

체험활동은 ▲쑥과 관련된 그림책 읽기 활동 ▲쑥 채집 및 생태 학습 ▲쑥을 활용한 전통 음식 만들기(쑥전) ▲쑥을 활용한 공예 활동(쑥 방향제 만들기)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그림책 읽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쑥과 관련된 전통문화와 자연의 가치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서 효에 대한 마음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체험활동을 마친 3학년 김○○학생은 “그림책은 도서관에서 이미 읽었던 책이었는데 다시 읽어도 재미 있었습니다. 밖에 나가서 쑥을 캐는 활동을 할 때 힘들기는 했지만 쑥이 부드럽고 향이 좋아서 쑥전이 무척 맛있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직접 캔 쑥과 냉이를 집에 가지고 가서 저녁에도 쑥전을 해서 먹고 싶습니다.”라며 체험 소감을 말했다.

장평초등학교 교장은 “ 깨끗한 공기와 다양한 식생이 어우러진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자연의 소중함을 몸소 느끼며 배울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은 생태 교육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과 창의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번 쑥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을 가까이에서 경험하고, 우리 전통문화와 연결된 배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자연 친화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