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인감증명서 온라인(정부24)에서 발급받으세요!
검색 입력폼
 
제주시

제주시, 인감증명서 온라인(정부24)에서 발급받으세요!

9월 30일부터 PC에서 본인인증을 통해 무료로 발급 가능

제주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지난 110년간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발급받을 수 있었던 인감증명서를 2024년 9월 30일부터는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인감증명서는 주소지 읍면동에서 본인의 도장(인감)을 사전에 신고해 놓고 필요시 인감증명서를 발급해 특정 도장이 본인이 신고한 인감임을 증명해 주는 서류로 읍·면 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는 불편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는 면허신청, 경력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의 목적으로 발급받는 경우에는 정부24(www.gov.kr)를 통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본인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다. 단, 부동산매도용·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와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 제출용인 경우는 제외된다.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으려면 PC로 정부24에 접속해서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와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거친 후, 발급용도와 제출처를 기재하여 신청하면 되고,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된 인감증명서는 인쇄해 사용이 가능하다.

제주시 서연지 종합민원실장은 “9월 30일부터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시민분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시민들이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